오늘은 꼬리뼈가 아픈 이유와 꼬리뼈 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우리는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할 때는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진다. 이때 꼬리뼈의 통증을 느끼게 된다. 통증이 시작되면 우리는 어디가 아픈 것일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래서 오늘은 꼬리뼈가 아픈 이유에 대해서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자.
외상에 이은 꼬리뼈 통증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게 혹시 어디에 부딪히지는 않았나, 뼈가 다친 것일까? 하는 부분이 아닐까 한다. 이렇게 엉치뼈가 아픈 이유는 타박상이나 골절 등 외부 충격으로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대다수 이런 통증들은 몇일 이내에 가라앉기 마련인데, 만약 꼬리뼈가 안쪽을 휘어지거나 주변 근육이 압박할 경우 꼬리뼈 통증이 오래 지속이 될 수 있다고 한다.
허리디스크에 이은 꼬리뼈 통증
위의 외상이 없는데 꼬리뼈 통증을 느낀다면, 허리 리스크를 예상해 볼 수 있다. 이는 오래 앉아서 일을 하는 사람들이 꼬리뼈에 피로가 쌓여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으며, 잘못된 자세가 꼬리뼈가 아픈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한다.
허리디스크는 근육과 인대에 압력이 누적되어 퇴행하면서, 디스크가 약해져서 흘러나온 수핵이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인데, 이경우에는 허리나, 엉덩이 통증과 저림 현상들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한다.
척추측만증으로 인한 꼬리뼈통증
최근 골반이 틀어지는 경우가 많다. 여성들에게 더 많이 쉽게 발생을 하는데, 이렇게 틀어진 골반으로 인해 꼬리뼈가 아픈 원인이 될 수 있고, 악화되면서 척추측만증이 생길 수 있다고 한다.
특히 허리 근력이 없는 경우 특별한 질환 없이도 앉아 있거나 서서 자세를 유지하기가 힘들어질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지속된다면 척추에도 무리가 갈 수 있다고 한다.
좌골점액낭염으로 인한 꼬리뼈 통증
좌골 부분의 점액남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는 것 또한 엉치뼈가 아픈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한다. 관절을 감싸는 점액낭이 마찰을 느껴 꼬리뼈에 통증이 나타나는 것인데, 이 또한 학생이나 오래 앉아 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서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좌골점액낭염은 뒤쪽 허벅지가 당기는 증상과 골반과 사타구니 쪽이 저린 증상, 뻐근함 등이 동반될 있다고 한다.
여기까지 꼬리뼈가 아픈 이유의 대표적인 부분을 몇 가지 알아보았다. 이외 여러 가지가 원인이 될 수 있다.
- 척추관 협창증
- 섬유근통증후군
- 마미총증후군
- 임신 또는 출산 후
등에서 꼬리뼈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꼬리뼈 통증 예방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오래 앉아 있는 상황이라면 엉덩이 주변의 코어 근육을 잘 키워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통증이 발생했다면, 즉시 병원에 방문해서 해당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어떤 병이든 초기에 해결을 해야 치료기간도, 고생도 덜 하기 때문이다.
여기까지 꼬리뼈가 아픈 이유, 꼬리뼈 통증 원인에 대해서 확인해 보았다. 꼬리뼈가 아프면 앉거나 걷기가 힘들어 생활에 매우 불편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통증 예방을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