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두릅 효능 9가지와 두릅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두릅이 정력강화 효과까지 있다고 하니 정확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겨울이 가고 봄이 오면 가장 생각나는 음식이 봄나물인 듯하다. 두릅 또한 봄나물들이 갖고 있는 효능들을 많이 가지고 있는 듯하다.
그럼 두릅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고, 두릅을 먹으면 안 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이 있는지 두릅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두릅 효능
첫번째 두릅 효능 항암효과
두릅에는 사포닌, 베타카로틴, 비타민C 등의 성분이 들어있어 항암효과에 좋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고 한다. 사포닌의 경우 암을 유발하는 물질을 억제하기 때문에 암세포 생성 및 증식을 막아준다고 한다.
두번째 두릅 효능 당뇨 예방과 혈관건강
두릅의 사포닌 성분은 우리 몸의 혈당 수치를 낮추며,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낮춰져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 혈관질환 얘 방에 좋다고 한다. 그리고 칼륨도 함유되어있어 몸안에 나트륨,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주고, 혈압을 낮추고 혈액순환 및 혈관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세번째 두릅 효능은 면역력 강화
두릅의 사포닌, 칼슘, 철분, 엽산, 비타민A/C/E, 식이섬유, 미네랄 등의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그중 사포닌과 비타민C는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 외에 자잘한 병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한다. 그래서 봄에 먹는 건가 싶기도 한다.
네번째 두릅 효능은 위 건강
두릅은 천연소화제라고도 부른다. 두릅에는 독특한 향을 내는 정유 성분이 있어 식욕을 돋게 하고 위장 운동을 도와 소화 흡수를 돕는 작용 한다.
다섯 번째 두릅 효능은 피부미용
두릅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이 되므로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여섯 번째 두릅 효능 다이어트
두릅은 단백질 성분도 풍부하고, 비타민 A, C, 섬유질 함량도 높다. 그리고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일곱 번째 두릅의 효능 춘곤증 방지
대부분 봄나물이 춘곤증 방지에 효능이 있겠지만, 두릅 또한 춘곤증에 괜찮다. 피로 해소를 돕는 아스파라긴산이 들었고 단백질과 Vitamin C 등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몸에 활력을 준다.
여덟 번째 두릅 효능 신경 안정
두릅의 정유성분은 마음을 편하게 만들어주고 활력을 준다. 비타민B1, C, 칼슘은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역할을 하여, 초조함과 불안감 등을 완화시켜 줄 수 있다. 그리고 뇌 기능을 활성화와 집중력, 기억력 향상에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고 한다.
아홉 번째 두릅 효능 정력강화
기가 부족한 사람에겐 기를 보충해주고 정신 안정을 시켜 피곤함을 느끼기 쉬운 봄철에 효과적인 음식이다. 그리고 남성들의 정력 및 신장기능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 양기가 부족하거나 하체 힘이 없는 사람이 섭취하면 좋다고 한다.
이외 두릅효능
이외에 생리통을 완화할 수 있는 철분이 풍부하고, 이는 빈혈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칼슘과 비타민K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골다공증, 관절염에도 효과적이다.
두릅 부작용
봄철 나물인 두릅 효능을 여러 가지 알아보았다. 아무래도 봄 나물이라 겨우내 부족했던 영양분을 채워주기 위해 자라나고 사람들이 섭취하는 게 아닌가 싶을 정도이다. 그렇다면 두릅 부작용은 어떤 것들 있을지 알아보자
두릅의 껍질에는 경미한 수준의 독성이 있다. 이것은 과다 섭취 시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데쳐먹어야 한다. 그리고 찬성질이 있으므로 속이 찬 사람에게는 설사와 복통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피하거나 조금만 먹어야 한다.
여기까지 두릅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봄나물인 만큼 나른해지기 쉬운 봄철 챙겨 먹고 겨우내 움츠렸던 몸에 생기를 불어넣어 보는 것은 어떨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