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인 빈발월경의 의미를 알아보고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자. 정상적인 주기에서 생리가 이루어진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갑자기 생리가 늦어지는 경우, 부부 혹은 남자 친구와의 관계 등에서 혹시 모를 상황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하지만 그 원인이 빈발 월경에 있을 수 있다고 하니, 빈발 월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1. 빈발 월경의 의미
한의학적으로는 경조증이라는 것은 생리 예정일 보다 약 4~5일 정도 빨리 시작하는 것을 뜻한다. 경조증이 심한 경우 한 달에 2~3회의 생리를 하게 되기도 한다고 한다. 이런 경우 극심한 빈혈을 격게 된다.
배란이 이루어지는 빈발월경의 경우 임신이나 출산에는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황체 기능부전, 무배란성 빈발 월경 등으로 인해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2. 빈발 월경 원인
대체적으로 빈발 월경은 자궁의 염증, 위치 이상, 종양 변비 등으로 인해 내분비장애, 내막의 울형, 근종, 심장 및 폐장 질환 등이 있을 수 있다.
만약 임신계획이 있는 여성이라면 황체호르몬 등 여성호르몬의 기능 장애로 인해서 배란이 되지 않아 불임이 될 수 있으므로 매일 기초 체온과 생리 주기, 배란 여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빈발 월경의 정확한 원인으로는 무배란성 빈발 주기증, 배란성 빈발 주기증, 황체 기능 부전증, 외견상 빈발 주기증 등이 제각기 원인이 다를 수 있으며, 이에 따라서 치료 방법도 다르다.
3. 빈발 월경의 치료
각 원인에 따라 빈발 월경 치료의 차이가 생길 수 있다. 그 원인들을 간단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자.
1) 무배란성으로인한 빈발 월경
무배란성으로 빈발 월경이 가끔 나타난다면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지속될 경우에는 배란 유발제를 이용하여 배란을 촉진한다고 한다. 그리고 그 원인이 만약 갑상선의 문제라면 그에 따르는 별도의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2) 난포 기축증으로 인한 빈발 월경
빈발 월경의 원인이 난포기 단축증이라면, 검사를 통해서 배란을 확인, 생리주기 3일째부터 10일간 난포 호르몬제를 사용한다.
3) 황체 기능부전증으로 인한 빈발 월경
황체 기능부전증은 황체호르몬이나, 난포 호르몬제를 합성하면 정상적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있으며, 약 5일째에 성선 자극 호르몬제를 주사하기도 한다고 한다.
여기까지 빈발 월경의 정확한 의미와 원인, 치료방법까지 확인해 보았다. 빈발 월경이 발생하면 출혈이 많아지며, 빈혈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그에 대한 치료가 함께 이루어져야 하니 만약 생리 주기가 늦어지는 이유가 명확지 않다면, 병원을 방문해서 그 늦어지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들어 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