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석회성 건염이란? 증상은? 어느 날 갑자기 심한 어깨 통증

by 건강을 위한 세상 2022. 5. 27.
반응형

 

40대 전후의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어깨 통증에는 사십견과 오십견도 많이 있지만 석회성 건염이란 것도 있다. 그렇다면 석회성 건염이 정확하게 무엇인지와 그 증상은 어떤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어느 날 갑자기 심한 통증으로 어깨가 올라갈 수 없게 되는 것이 특징 이다. 석회성 건염은 어깨에 석회라는 단단한 덩어리가 침착해 버리는 것으로 생기는 어깨의 통증이다. 

 

 

 

석회성 건염이란?


석회성 건염은 어깨의 건판이라고 하는 장소나 그 주위에, 석회라고 하는 단단한 덩어리가 침착 해 버려, 염증이 일어나는 것으로 통증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석회는 처음에는 부드러운 우유 모양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딱딱한 덩어리가 되어 커져가면 통증이 생기게 된다. 

 

 

석회성 건염은 어떤 사람에게 많이 발생할까?

30~50세에게 많다고 알려져 있으며, 남성도 생기지만 여성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여겨지고 있다. 어깨에 석회가 침착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어깨 통증으로 손을 올린 여성 뒷모습

 

 

 

석회성 건염의 증상은?


어느 날 갑자기 심한 통증으로 어깨가 올라갈 수 없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시기는 급성기라고 말해, 석회에 의한 염증이 강하고 급격한 격통으로 발병해, 밤도 잠을 잘 수 없을 정도의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석회성 건염은 특별한 뭔가 계기가 없어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급성기가 지나도 증상이 잔존하는 경우는 단단한 석회 때문에 어깨를 움직일 때 통증이나 결리는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급성기와 같은 통증은 아니지만, 오십견과 같은 어깨 통증이 발생을 하게 된다. 

 

 

 

 

석회성 건염 치료는?


급성기의 때는, 심한 통증이 발생되고 있기 때문에 염증을 다스릴 수 있는 약을 먹거나, 어깨에 스테로이드등의 염증을 강력하게 억제하는 주사를 맞아서 통증을 줄이기도 한다. 이렇게 약이나 주사를 통해서 약 일주일 정도 이내 큰 증상이 개선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다만, 급성기가 지났지만, 석회가 사라지지 않고 오십견과 같은 통증이 생기고 있을 때는, 재활이 필요하게 되거나, 석회가 크고 증상이 강할 때 등은 수술을 받기도 한다. 

 

수술시에는 석회를 축소·소실시키는 것을 목표로 초음파를 보면서 석회를 흡인하는 치료나 체외 충격파 치료를 할 수 있다고 한다. 

 

 

 

어깨 통증의 원인이 되는 질병에는 오십견, 석회성 건염, 건판 손상 등 여러가지가 있다. 어느 병이라도, 우선은 정형외과를 방문해서 진단을 받고 처방을 받는 것이 좋다. 어느날 갑자기 심한 통증을 발생하는 석회성 건염에 대해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반응형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