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아파트 임대차 계약서 무료 양식을 공유해 보려 한다. 우리 주변에 가장 많은 집들 중에 하나가 바로 아파트가 아닐까 한다.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 계약들이 진행 대고 있다. 하지만 세입자 입장에서는 정확하게 아파트 임대차 계약서를 한 번도 보지 않은 상태에서 계약을 하게 되는데,
막상 현장에서 볼려고 하면, 주변에 사람도 있고 집중이 되지 않아 정확하게 읽어보고 이해해 볼 수 없다. 이럴 때 필요한 게 바로 온라인에서 공유되는 아파트 임대차 계약서 무료 양식들이 아닐까 한다. 기본적으로 아파트 임대차 계약서는 국토부에서 표준 무료 양식을 공유해 주기 때문에 구하기가 크게 어렵진 않다.
그래서 온라인에서 공유하고 있는 양식들이 대부분 국토부에서 제공하는 것들이다. 그래서 아래 공유되는것들 뿐 아니라 다른 분들이 블로그를 통해서 소개하는 아파트 임대차 계약서 무료 양식들도 모두 같은 것일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아파트 임대차 계약서 양식은 모두 표준 임대차 계약서로 계약을 하면된다.
기본적으로 임대인과 임차인을 나누어 계약당사자로 구분하고 공인중개사의 날인까지 필요하도록 하고 있는 양식이다. 이것이 기본이고 표준인 것이다.
아파트 임대차 계약서 무료양식
일단 먼저 아파트 임대차 계약서 양식을 공유해 보도록 하자. 총 6장 분량으로 되어있는 양식입니다. 그리고 위에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 시행규칙이라고 작성되어있다. 이것이 바로 아파트나 빌라, 주택 등을 전세, 월세 등으로 계약할 때 이용할 수 있는 계약서인 것이다.
아래 파일은 한글파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우리나라 관공서의 서류들은 한글과 워드 정도로 구성이 되어있는 듯 하다. 압축파일로 제공을 하며, 압축 파일비 번은 1357913579로 설정이 되어있으므로 필요하다면 받아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직거래를 한다면 주의사항은?
기본적으로 부동산을 끼고 한다면 큰 문제들은 부동산에서 걸러주겠지만 만약 직거래를 한다면 주의해야 할 부분들이 있다. 최근에 11억 원의 부동산의 중개 수수료가 1000만 원이라는 내용으로 이슈가 되기도 하였는데, 그래서 직거래를 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것은 조금은 과장된 표현이라고 한다. 실질적으로 아파트의 경우 10억 20억이 된다고 하여도 200~500만 원 정도 받게 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부동산 직거래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자.
- 신분증 진위여부 확인
- 등기부등본과 신분증 대조 -> 실소유주 확인
- 임대인의 대리인을 보낼 경우 위임장과 인감증명서 확인
- 명시되지 않은 선순위 보증금 총액 등 확인
- 근저당이 많은 경우 주변 실거래가 시세를 확인하여 총액을 따져 봐야 함
- 하자 여부
- 윗집 아랫집 누수 확인
- 등기부 등본상이 가압류, 가처분, 임차권등기 같은 내용 확인하고 피함
- 임대인과의 직거래가 아닌 전대차 형식은 피해야 함
여기까지 아파트 임대차 계약서 양식, 무료 서식 파일을 공유하고 직거래 시 주의사항 등에서 확인해 보았다. 필요하신 분들은 확인하고 이용하면 되고, 개인적으로는 중개인을 통해서 거래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