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방암과 브래지어, 콩, 두부, 가슴 확대 수술의 진실

by 건강을 위한 세상 2022. 3. 3.
반응형

유방암-썸네일

오늘은 유방암과 브래지어, 유방암과 콩, 유방암과 두부, 유방암과 가슴확대 수술의 진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자. 여성암중 가장 많이 발병하는 유방암, 하지만 유방암에 대한 잘못된 상식들이 있어, 유방암과 관련된 여러 가지 오해들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유방암 발병률은?


여성암 중에 1위가 바로 유방암이라고 한다. 2017년 발생한 여성 유방암 환자는 2만 2천300명이며, 전체 여성암중 20%가 넘게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40대, 50대, 20대, 60대 순으로 많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유방암에 잘못된 속설들이 있다. 바로 브래지어를 착용하면 유방암에 쉽게 걸린다. 콩과 두부등이 유방암을 유발할 수 있다. 가슴확대 수술이 유방암에 걸리게 할 수 있다. 등등 여러 가지 속설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두손위-분홍색-리본가슴을-눌르는-여성

유방암과 브래지어


1995년 매일 12시간 이상 브래지어를 착용하는 여성의 유방암 발생률이 높다는 것에서 발표 되었다. 브래지어를 착용하면 겨드랑이 부분에 림프 기관이 눌려 유방암을 일으킨다는 것이었다.

그 후 2007년에 잘못된 이야기로 분류가 되었는데, 브래지어가 림프 기관을 압박하는 것은 맞지만 브래지어를 벗으면 금방 회복이 된다고 한다. 그리고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브래지어 착용시간과 유방암 발생과는 크게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왔다.

 

 

유방암과 가슴확대 수술


가슴확대 수술을 할 때 삽입되는 보형물로 인해서 유방암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었지만 근거는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한 기관에서 보형물을 삽입한 여성과 아닌 여성으로 나누어 연구를 해보았으나, 유방암 발생률에 큰 차이가 없었다고 한다. 다만 지방이식이나 필러 주사를 맞아 확대한 경우는 유방촬영이나 초음파 검사만으로 확인이 어려워 진단이 늦어질 수는 있다고 한다.

유방암과 콩, 유방암과 두부


콩에 대한 속설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는 콩의 성분 때문인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인체의 에스트로겐과 경쟁해 마치 항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한다. 에스트로겐 수용체를 먼저 차지하며 인체의 에스트로겐이 수용체에 결합하지 못하도록 한다.

그러면 인체의 에스트로겐은 유선 세포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게 되는데 이는 오히려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인체의 에스트로겐은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결합해 유방암 세포 성장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콩과 콩으로 만드는 두유, 두부 등이 유방암을 높인다는 속설은 틀릴 가능성이 더 높다.

유방암과 모유수유?


이외에 모유수유가 유방암 발생을 낮춘다는 속설은 어느 정도 맞다고 한다. 모유수유를 하면 유방암 발생 위험이 약 10% 낮아질 수 있다는 보고가 있으며, 이는 임신과 연관이 있으므로 명확하지는 않지만 그럴 가능성은 있다고 한다.

 

 

그렇다고 모유수유를 하면 유방암에 아예 걸리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가능성을 낮추는 것이기 때문에 권장은 하지만 현실적으로 여의치 않다면 무리할 필요는 없다.

마치며


유방암에 좋은 음식이나 나쁜 음식도 없다고 하며, 유방암은 가족력이 있으면 위험하다고 하는데 이는 꼭 유방암 만이 아닌 다른 암도 비슷하며, 발병률은 높아지지만 꼭 발병한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한다.

전문가에 따르면 좋은 식습관과, 적절한 운동, 스트레스 해소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잘 관리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한다. 그리고 전문가와의 상담으로 예방적 치료를 적절하게 해야 하며, 이는 꼭 유방암만이 아닌 모든 암, 그리고 우리의 건강한 생활을 위해 꼭 필한 것이라 생각한다.

여기까지 유방암과 브래지어, 유방암과 콩 두부, 유방암과 가슴확대 수술 등 여러 가지 가설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알아보았다.

반응형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