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의 여성은 일생을 살면서 골반 통증을 경험합니다. 흔한 일이지만 정확한 진단과 치료법을 찾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궁내막증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와 증상, 그리고 골반 통증과 생리주기 등 상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골반통증을 호소하고 병원을 찾을 경우 가장 흔한 것이 바로 자궁 내막증이라고 합니다. 여성의 11% 이상이 골반 통증, 염증, 생리주기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인 자궁내막증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만약 골반 통증으로 지속된다면 자궁내막증일 수 있으니 정확한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내막증 징후
자궁내막증은 골반 통증의 흔한 증상이지만, 자궁내막증이 있는 모든 여성이 통증을 경험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통증은 자궁내막증 증상의 심각성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가벼운 자궁내막증으로 골반통즈이 심하거나 통증이 전혀 없는 자궁내막증이 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골반 통증의 원인을 알아내는 유일한 방법은 종합 건강 검사이라고 합니다. 골반 통증과 함께 자궁내막증은 아래와 같은 증상을 동반 할 수 있습니다.
- 월경 간 출혈
- 변비 또는 설사
- 피로
- 심한 월경 출혈
- 심한 생리통
- 불임
이러한 자궁내막증 징후로 인해서 병원을 방문하게 되면, 자궁내막증을 판단하기 위해서 병원에서는 종합적으로 체크를 하게 됩니다. 치료법은 없지만 생리주기를 조절하기 위해서 호르몬 약과 심한 경우 수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1. 생리 주기로 인한 골반 통증
월경 주기는 호르몬에 의해 조절되고, 이러한 것은 몸이 임신을 위해 준비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리 첫날 부터 시작되어 평균 생리 주기는 21-35일 지속됩니다. 평균적인 생리 주기는 2-7일 정도 하게 됩니다. 생리 기간 동안 자궁은 수축하고 내막을 벗겨내게 되는데, 이를 자궁내막이라고 한다. 자궁내막, 즉 자궁 내막 조직은 생리를 하는 동안 보는 월경혈을 구성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생리 중 자궁 수축과 염증으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여성의 약 80%가 이러한 생리통을 경험한다. 하지만 자궁내막증의 경우 통증이 생리에만 국한되지 않을 수 있다.
2. 골반 통증 및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의 통증은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밖에서 자라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자궁 내막처럼 조직이 두꺼워지고 벗겨지지만 생리 중에는 몸 밖으로 빠져나갈 수 없게 됩니다. 자궁내막 조직은 자궁경부, 나팔관, 난소 등 골반부 어느 곳에서나 자랄 수 있으며, 이 조직은 장기 기능을 차단하고 골반통으로 느끼는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월경 기간뿐만 아니라 월경 시에도 자궁내막증 통증을 느낄 수 있다. 게다가, 어떤 여성들은 골반 장기염으로 인해 성교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자궁내막증 통증의 원인과 증상을 확인해 보았는데 자궁내막증 징후가 있으시다면 바로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의 11%가 겪는다는 자궁내막증 통증과 원인 등에 대해서 확실하게 체크하고 대처를 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