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피부가 건조해지는 이유와 극복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건조한 피부는 가장 흔한 문제는 노화, 자극, 특정 질병등에 따라서 발생할 수 있다. 특히 건성 피부는 팔, 손, 발에만 발생하거나 전신에 발생할 수 있다.
건성 피부는 가렵고 붉어지고 거칠어지고 피부가 벗겨지는 등의 증상으로 쉽게 알 수 있다. 더 심한 증상의 경우 깊은 균열을 일으키고 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 그렇다면 피부가 건조해 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피부가 건조해지는 이유 7가지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는 쉽게 상처를 입거나 감염 될 수 있으므로 자주 긁지 않아야 한다. 그렇다면 피부가 건조해지는 이유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1. 피부 자극
건성 피부의 첫 번째 원인은 피부 자극이다. 먼지와 오염, 화학 세정제, 향수, 세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특히 세제 및 세정제, 향수 이 세 가지 화학 물질은, 피부 수분을 유지 기능을 하는 피지 또는 천연 오일의 생성을 감소시킬 수도 있다.
2. 피부를 문지르는 습관
화장시 피부를 너무 자주 문지른거나 목욕 중에 문지르 거나 목욕 후 수건으로 너무 세게 문지르는 것도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 그 이유는 너무 자주, 세게 문지르면 피부 표면의 수분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너무 자주 피부를 문지르지 않도록 하고, 샤워 후에는 수건으로 부드럽게 몸을 말려야 한다.
3. 노화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피부가 얇아지기 때문에 건조해지기 쉽다. 이것은 피부의 콜라겐과 피지 감소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4. 날씨 변화
날씨의 변화는 공기의 습도 수준에 영향을 미친다. 습도가 낮을수록, 온도가 추울수록 피부가 건조해진다.
5. 잦은샤워
뜨거운 샤워와 사우나는 실제로 몸을 더 편안하게 만들 수 있다. 그러나 너무 자주 또는 오랫동안 하면 이 습관이 실제로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 뜨거운 온도는 피부의 자연 수분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뜨거운 목욕과 사우나뿐만 아니라 뜨거운 태양 아래서 너무 오래 활동하면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다.
6. 피부 건강 상태
아토피 성 피부염, 습진 또는 건선과 같이 피부가 건조하고 비늘 모양이며 붉어지는 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피부가 건조한 것이며, 이러한 피부는 가렵게 느껴질 수 있다. 또한 건성 피부는 신장 질환, 갑상선 질환, 영양실조 및 당뇨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7. 약물 부작용
특정 약물의 섭취는 건조한 피부의 형태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면 이뇨제, 스타틴과 같은 콜레스테롤 저하제, 이소트레티노인과 같은 레티노이드 약물, 화학 요법 약물이 있다.
피부 건조 극복 방법?
목욕 빈도 및 시간 변경
피부가 건조하다면 목욕을 너무 자주 하지 말고 적당히 하여 몸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한 샤워는 10분 이내로 하고 뜨거운 물을 너무 자주,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보습 성분 비누 사용
건성 피부를 개선하고 예방하려면 보습과 순한 화학 물질이 함유된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목욕 후에는 보습 크림을 사용하여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항상 부드러운 수건으로 몸을 말리고 너무 세게 문지르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인지한다.
자외선 노출 최소화
장시간 직사광선 노출을 피하고, 야외활동 시 자외선 차단제 바르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또한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약 2리터의 물 또는 8잔에 해당하는 물을 마셔서 일일 수분 요구량을 충족한다.
여기까지 피부가 건조해지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위의 몇 가지 내용을 인지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한다면 건조한 피부는 많이 완화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