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은 여성 생식기 냉 등이 질에서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것입니다. 사춘기 이후~폐경 전 여성이면 항상 분비되며 질내를 청결하게 유지하여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는 작용을 합니다. 그러나 냉이 갑자기 하얗게 된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외음부의 가려움증이나 하복부통과 함께 하얀 냉이 나온다.
- 폐경을 맞았는데도 흰색 냉이 나오기 시작했다
- 하얀 냉이 나오며, 냄새가 나기도 한다.
하얀 냉이 나오는 이유 - 질병
흰색 냉은 월경 전 황체기에 흔히 볼 수 있지만 질이나 자궁 질환에 의해 분비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하얀 냉이 나오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질병 일 수 있다.
질의 질병으로 인해 하얀 냉이 나오는 경우
질내의 감염증이나 염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이하의 질병을 들 수 있습니다.
1) 칸디다질염
칸디다는 질내에 상주하는 곰팡이의 일종이지만, 일반적으로 질내 상재 균의 자정 작용에 의해 증식이 억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트레스나 피로, 컨디션 불량 등으로 인한 일시적인 면역력 저하와 항균제 사용, 질내의 과도한 세척 등이 원인이 되어 상재균의 수가 줄어들거나 자정작용이 저하되면 칸디다가 이상 증식하여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칸디다 질염에서는 하얀 크림 모양이나 너덜너덜한 카티지 치즈 모양의 흰색 냉 덩어리를 볼 수 있습니다. 외음부의 강한 가려움증과 작열감 석연(구울 듯 뜨거운 감각), 발적 등의 증상을 동반한 것이 특징입니다.
2) 질 트리코모나스
성 감염의 일종으로 트리코모나스 원충이 질 내에 감염됨으로써 발병합니다. 강한 악취를 풍기며 흰색~노란색을 띤 농상의 냉이 대량 분비되어 외음부의 가려움을 동반합니다.
3) 세균성 질염
칸디다 질염과 마찬가지로 질 상재균이 감소하거나 자정작용이 저하되어질 내의 다양한 세균이 증식하여 질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물고기가 썩는 냄새와 같은 악취를 풍기며 흰색 냉이나 회색 냉이 많이 나오기도 한다. 외음부의 가려움증을 동반하여 세균이 자궁 내에까지 파급되면 골반 복막염 등의 심각한 합병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4) 위축성 질염
폐경을 맞이하여 여성 호르몬 분비량의 저하로 냉의 분비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생기는 질병입니다. 냉의 분비량이 감소하여질 점막이 건조한 상태가 되고 자정작용이 저하되므로 사소한 자극으로 염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질 내에 세균 감염을 발생하기도 하며, 이 경우 악취가 있는 고름 모양의 하얀 냉이 보일 수 있습니다.
자궁의 병
자궁 냉은 질을 통과하고 있는 것으로 체외로 배출됩니다, 흰색 냉이 보이는 것은 자궁 질병이 원인이라면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염
자궁 내막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감염됨으로써 염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흰색 농상의 냉이 보일 수 있으며 악화되면 하복부 통이나 발열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염증이 난관 등으로 파급되어 유착 유착이 생기면 불임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고령자에서는 자궁 내에 고름이 쌓이는 자궁 유농종 류 우슈를 속발할 수 있으며, 매우 강한 악취를 풍기는 흰색 냉이 분비됩니다.
일상생활에서 원인과 대처법
흰색 냉은 칸디다 질염이나 세균성 질염 등 질의 자정작용이 저하되는 질병에 의해 생길 수 있지만, 이들 질병은 일상생활에서의 부적절한 습관에 의해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 스트레스나 피로
스트레스와 피로는 일시적으로 면역력을 저하시키고 질 자정작용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 스트레스나 피로가 쌓였을 때는
충분한 휴식 및 수면시간을 확보하여 몸과 마음이 모두 쉴 수 있도록 합시다. 또한 평소 적당한 스트레스 해소법을 익혀 가능한 한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는 여유로운 생활을 유의합시다.
2) 질 과잉 세척
질내는 냄새나 더러움이 신경이 쓰여서 정성스럽게 씻고 싶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과도한 세척을 반복함으로써 질 내의 상재균도 씻어 버릴 수 있습니다.
> 질내를 씻을 때는
질내는 입구 부근을 비누로 씻는 데 그치고 안쪽까지 꼼꼼히 세척하는 것은 삼가도록 합시다.
여기까지 하얀 냉이 나오는 이유에 대해서 확인해 보았다. 만약 너무 많은 양의 흰색 냉 덩어리가 많이 나올 때는 병원을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을 듯하다.